성공적인 오토바이 소음 신고를 위해 알아야 할 오토바이 지식과, 왜 아직까지 오토바이 소음이 근절되지 않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인사말
매일 오토바이 소음으로 고통받는 주민 여러분 안녕 못하시지요? 시간이 해결해 주겠지, 정치인들이 해결해 주겠지. 공무원들이 해결해 주겠지. 경찰이 해주겠지. 하면서 미뤄왔던 시간. 늘어나는 건
"어. 안 잡히네?? 잡혀도 별거 아니네??" 하며 성공적인 번식을 이룩한 이동소음충과 그로 인한 소음 민원, 우리의 고통입니다. 늘어나는 민원으로 인해 행정기관도 나름 방법을 쥐어짜고는 있으니, 그 테두리 안에서 최대한 그들을 줄여나가는 방법을 여러분과 공유하여, 좀 더 나은 지역사회로 돌아가길 염원합니다.
바이크 종류 간단설명
지금 이륜차는 매뉴얼(수동 변속) 오토바이와 스쿠터(자동변속_구동계) 타입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메뉴얼바이크
매뉴얼 바이크는 출발 후 부릉 땡기고, 속도 좀 더 내기 위해서는 상위 기어로 변속을 해야 하며 이때, rpm(엔진 회전수)은 변속된 기아비에 맞게 떨어집니다. 부우웅, 철컥, 부우웅 철컥, 부우웅 철컥.
철컥하고 변속 후에는 굉음도 덩달아 떨어집니다.
적정 기아 변속 타이밍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위 변속으로 인해, 해당 머플러의 소음 수준이 맥스 값으로 치닫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또한, 이런 유의 오토바이들은, 내 생활공간을 일회성으로 지나갈 친구들이기 때문에, 몇 초 지나면 짜증도 별로 나지 않습니다.
스쿠터바이크
반면, 주로 배달 업무에 특화되어 있는 스쿠터들은 우리 생활공간을 빙글빙글빙글 주위를 반복 방문합니다.
스쿠터 타입은 엔진 회전수가 매뉴얼에 비해 기본적으로 높고, 출발 이후 가속 중에는 rpm 이 떨어질 일이 없기 때문에, 해당 스쿠터가 스로틀(액셀)을 당기고 있는 한, 저속이나 고속이나, 해당 사제 머플러는 언제나 낼 수 있는 최댓값의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즉,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구조변경 가능한 머플러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스쿠터 시스템에 장착하면, 태생이 스쿠터에 맞지 않은 제품인지라, 소리도 역겹고, 더럽고, 매우 ㅈ시끄러운 것입니다. (물론 시장이 커져 이제는 스쿠터용 제품도 출시되고는 있습니다.)
정리하면, 스쿠터에 사제 머플러를 다는 짓거리는 그냥 시끄럽게 다니는 것이 목적, 지역사회 테러 행위라는 말입니다.
바이크 머플러 간단 설명
순정머플러 종류와 외관



규제당국의 해당 법규를 준수한 오토바이 제조사 순정 머플러입니다. 순정 상태에서는 그 어느 제품도 시끄럽지 않습니다. 굳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혼다 pcx와 야마하 nmax를 비교하자면, 개인적으로 pcx 쪽이 살짝 더 조용하다고 느끼고는 있으나, 개인 차이일 뿐, 대부분 매우 정숙합니다.
이것만 기억하십시오
순정 머플러의 배기 배출관의 지름크기는 손가락 정도의 크기이다.
제조사 필요 없고, 모델 필요 없습니다. 손가락 크기!
사제머플러 종류와 외관
대표적인 사제 머플러의 괴관모습들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사제 머플러 또한 소음기가 장착되어 있고, 고정되어 일체형 타입인 순정과는 달리, 이 소음기는 탈거가 가능하게 제작된 게 많습니다. 탈거한 상태로 인증을 받아 통과했다면, 모를까, 대부분의 이동소음충은 소음기를 장착한 상태로 검사를 통과하고 주행 중에는 빼고 탑니다.
사제머플러의 불법행위
소음기(db killer) 불법 임의 탈거
게다가 대부분의 배달 이동소음충들은 구조변경 시 데시벨 테스트를 통과하고, 실제로 운행할 때는 소음기를 임의로 탈거하여 (소음기를 제거하였다면, 제거한 상태로 시험을 통과해야만 함) 운행을 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유튜브에는 그걸 자랑이라고 알려주는 국적 불분명 벌레 제조기도 존재하던 거 같던데,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Get it together! man! )
이것만 기억하십시오.
순정은 손가락만 한 구멍, 손가락 한 개 구멍보다 크다면, 전부 사제 머플러. (손가락 3개 이상, 혹은 종이컵 바닥정도 크기의 구멍)
왜 오토바이 소음이 근절되지 않는가?
-현행 소음 규제와 어려움.
이동소음충들의 굉음으로 인해, 소음 민원은 폭증하고, 주관 행정기관인 환경부는 나름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고 있으나, 이래저래 장애물이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609104100530
유일하게 물리적으로 적발하는 방법은, 길거리에서 잡아다가, 소음측정기를 대고, 측정하는 일인데, 이를 위해선 경찰, 지자체, 교통관리공단, 이렇게 3개 부서가 합동단속을 해야만 합니다.
당연히 인력 부족, 행정력 부재로 인해 자주 할 수 없는 일이니, 그 실효성이 대단히 낮고, 한다 해도, 현행 소음기준인 105 데시벨 기준( 기준 강화 시도 중)에 걸리는 이동 소음 충들 또한 그 수가 매우 적습니다.
실효성 없는 오토바이 소음 단속.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5492826
시흥경찰서, 합동단속'
http://www.shtimes.kr/news/article.html?no=39805
1부를 끝내며
2부에서는 정교한 신고로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와 우리의 에너지를 아끼는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이 널리 널리 공유 되어야 하는 이유
소음 오토바이 몇몇이 온 동네를 고통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고자 몇몇이 온 동네의 이동소음충을 박멸시킬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에는 반드시, 일정비율로 신고정신이 매우 투철하시며, 귀가 매우 민감한 동시에, 공격성도 매우 높으신 분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 별 쓸데없는 거 맨날 신고한다고 욕하지 마세요. 그분들의 신고정신이 이륜차 소음신고에서 만큼은 매우 강력한 에너지가 됩니다.
소음은 짜증 나지만, 내가 바쁘다고 해서, 신고가 번거롭다고 해서, 그냥 읽고 넘어가지 말아 주세요.
지인 중에 오토바이 소음으로 고통받고 계신 분 없으신가요?
오토바이 소음 스트레스에 대해서 한 번이라도 언급한 지인이 있다면 그분께 공유해 주세요.
그런 분이 없다, 그것도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이 글, 공감 버튼 눌러주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공감 버튼 늘어갈수록 검색 상위에 노출되고, 더 많은 분이 보시고, 그중에 신고정신 투철하신 '미래의 히어로'가 보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노출되면 될수록, 배달업무 하는 사람들도 볼 것이고, 그중에는 분명, 본인의 행동이 지역사회에 끼치는 피해를 깨닫고, 자의로 바로잡는 분도 계실 겁니다. 또 다른 희망은, 널리 알려지면, 배달업계에서도 자중하자는 목소리가 나올 수도 있을 테니까요. (배달업 종사자분들 종사자 가족분들도 소음 피해자인 건 마찬가지 일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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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3 - [분류 전체보기] - 3부. 성공확률이 높은 오토바이 이륜차 소음 신고 지자체 경찰 답변 모음집 (계속-갱신중)
3부. 성공확률이 높은 오토바이 이륜차 소음 신고 지자체 경찰 답변 모음집 (계속-갱신중)
가장 높은 확률로 적발 및 검거율을 높일 수 있는 오토바이 소음 신고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신고 후 지자체, 경찰에서 보낸 다양한 답변서의 유형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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